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의 예술감독이자 리더 장취안(Quan Zhang)은 중국 아크로바틱협회 아크로바틱 창작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중국 문화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예술가다. 전국 아크로바틱 대회 금사자상과 CCTV 춘절 갈라의 최고 인기 프로그램 상 수상 등, 정상의 아크로바틱 예술가로 탁월한 성취를 이뤄 온 데 이어 현재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의 예술감독으로 단체와 작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들의 <백조의 호수> 한국 초연을 앞두고 서커스 발레 그리고 예술단의 탁월한 기량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인터뷰 남소연 성남문화재단 소통전략부 과장
© Xian Acrobatic Troupe
한국 관객들을 위해,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에 창단된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은 광둥 아크로바틱 예술단과 청두 깃발 아크로바틱 예술단의 뛰어난 무용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안 예술단이 계승하고 있는 고전 아크로바틱 작품 컬렉션은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아온 명작들인데요, 세계 최고의 아크로바틱 상(몬테카를로 국제 아크로바틱 대회 황금곡예상, 프랑스 대통령상 등)을 비롯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예술단은 중국은 물론 다른 여러 나라의 정상들을 위한 자리에도 초청되어 꾸준히 공연해 왔습니다.
지난 6월, 영국 런던의 유서 깊은 무용 공연장 새들러스 웰스에서 공연을 진행하셨는데요, 당시 런던 현지 관객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지금껏 본 적 없는 <백조의 호수>” “단연 별 5개 이상” —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이 독창적으로 재구성한 <백조의 호수> 런던 초연 이후 이 같은 반응을 담은 기사들이 소셜 미디어에 올라왔습니다. 공연 리뷰 기사들 역시 저희 예술단의 공연을 수준 높은 아크로바틱 기술과 감동적인 서사로 무대를 가득 채운 매력적이고 생동감 넘치면서도 우아한 작품이라고 평가했지요.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의 <백조의 호수>는 전통 클래식 발레 <백조의 호수>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그 내용 자체는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아크로바틱 공연 <백조의 호수>는 전통적인 클래식 발레 <백조의 호수>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그와는 다른 작품입니다. 아크로바틱 <백조의 호수>에서는 다음과 같은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동양의 공주는 흑매왕의 저주를 받아 백조가 됩니다. 꿈에서 순수하고 아름다운 여성이 곤경에 처한 모습을 보며 괴로워하던 서쪽 나라의 왕자는 공주를 구하기 위해 바다를 건너고 산을 옮긴 끝에 결국 흑매왕을 물리칩니다. 마침내 왕자와 공주는 백조의 호수를 바라보며 행복하게 함께 살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의 <백조의 호수>는 고전과 현대의 미학을 기반으로 중국 아크로바틱 예술의 정교한 기술과 서양 발레의 우아함을 결합하여 서양의 고전적 사랑 이야기를 재해석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발레의 리프트, 공죽(요요와 유사한 중국 전통 놀이기구), 봉술, 연체 곡예, 저글링, 모자 던지기, 공중 후프 곡예 등 다채로운 고전 아크로바틱 기술을 선보입니다. 아크로바틱 <백조의 호수>는 동양의 미학과 문화를 강조하는 동시에, 이야기를 최선의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술성과 예술성을 통합하여 매우 고난도의 아크로바틱 동작을 시연합니다.
다양한 아크로바틱 예술과 융복합 장르의 작품 중에서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 <백조의 호수>만의 개성과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놓칠 수 없는 감상 포인트가 정말 많지만, 우아한 발레와 숨 막히게 하는 아크로바틱 예술을 완벽하게 융합한 장면들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겠네요. 특히 파드되(pas de deux)를 선보이며 백조 역의 여성 무용수가 파트너의 어깨 위, 심지어 머리 위에 올라 완벽하게 균형을 잡는 헤드라인 연기에서는 압도적인 평형 감각, 통제력, 균형감으로 인간으로서 절대 불가능할 것만 같은 부동의 자세를 완성해 경이를 자아냅니다. 그 외에도 발레와 접합한 다양한 매력적인 아크로바틱 동작을 선보일 예정이죠. 또 중국 고유의 요소인 ‘실크로드’와 ‘장안’의 소재를 더해 웅장함을 묘사한 장면에서는 국제 도시 장안의 독특한 화려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중국은 오랜 세월에 걸쳐 곡예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왔습니다. 아크로바틱 예술이 중국의 전통 예술로 발전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아크로바틱 예술은 긴 역사와 매력적인 기술을 자랑하는 전통 예술로서 중국에서 활발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주 오랜 옛날부터 중국 문화의 일부였고, 무용·쿵푸·가극 및 여러 예술 장르가 융합되어 있는 예술입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 내려오면서 보다 포용적이고 독창적인 모습을 갖추게 되었고, 점차 대중화되어 널리 사랑받게 되었습니다.
아크로바틱 동작은 극도로 어렵고 위태롭기 때문에 전문적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무용수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끊임없이 훈련해야 합니다. 그런 만큼 오직 끈기 있고 용감한 사람만이 마침내 중국인의 정신을 대표하는 아크로바틱 무용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아크로바틱 예술이 사랑 받는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아크로바틱과 발레의 두 가지 장르를 융합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발레와 곡예는 각기 다른 예술 장르입니다. 발레는 부드럽고 우아하며 곡예는 강인한 힘이 넘치지요. 이는 작품에서 서로를 보완하며 독특하고 인상적인 공연을 만들어 냅니다.
순수 클래식 발레 애호가들에게는 이 공연이 조금 낯설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작품을 선보이기에 앞서, 발레 애호가들에게 들려주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요?
아크로바틱 <백조의 호수>는 중국 아크로바틱 예술의 정교한 기예와 서양 발레의 우아함을 결합하여 발레 애호가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이전 해외 투어에서도 아크로바틱 발레를 전혀 접해 보지 못했던 관객들이 우리 공연을 보고 큰 충격과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러니 꼭 직접 보시고 경이를 체험하시길 바랍니다.
고난도의 아크로바틱 연기에 발레까지 더한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예술성과 테크닉의 겸비가 필수인 것 같습니다. 무용수가 아크로바틱 발레를 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덕목은 무엇인지, 또 시안 아크로바틱 예술단만의 특별한 훈련 방법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무용수는 아크로바틱과 발레 모두 뛰어난 실력을 갖춰야 합니다. 혹여 어느 한쪽의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코치와 함께 매일 훈련을 진행해야 하죠. 무용수마다 신체적 조건이 다르고 그에 따라 잘하는 아크로바틱 기술도 다르기 때문에공통적인 일반 훈련 외에도 각각의 무용수가 받는 맞춤형 훈련이 있습니다. 사실 훈련에 특별한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아크로바틱에 지름길은 없기 때문이죠. 아무리 고되어도 무용수들은 그저 묵묵히 땀을 흘릴 뿐입니다. 그리고 훈련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강건한 힘은 물론 용기와 인내심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번 작품에서 관객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장면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어깨와 머리 위로 솟아오르는 발레 리프트, 당(唐)시대 전통 예술인 공죽과 모자 던지기, 저글링, 연체 곡예, 봉술 등 감탄을 자아내는 장면이 이어집니다. 이 퍼포먼스들을 꼭 즐겨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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