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리보기 4] 2025 성남장애예술인그룹전 <This Ability: 또 다른 능력>: 새로운 재능을 마주하다

  • 작성자 사진: artviewzine
    artviewzine
  • 3월 5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3월 6일

성남큐브미술관은 3월 14일~4월 23일 성남아트센터 갤러리808에서 성남장애예술인그룹전 <This Ability: 또 다른 능력>을 개최한다. 저마다의 독창적인 시각과 예술적 역량을 담아낸 이번 전시를 통해, 장애예술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조한별 성남문화재단 전시기획부


1 권순욱, 우리가 사는 아름다운 세상 1, Mixed media on canvas, 130.3×162.2cm, 2024

2 최봄이, 나뭇잎과 꽃입니다, acrylic on canvas, 80.3×116.8cm, 2023

3 김태영, 꽃밭에 간 동물의 왕 사자, acrylic on canvas, 90.9×72.7cm, 2024


2023년 12월, 장애예술인의 창작 및 발표 기회를 확대하고 예술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자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1)이 일부 개정되었다. 주된 개정 내용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한 문화시설의 범위, 장애예술인의 공연·전시 등 정기적 실시 주기와 범위, 실시 시기이다. 이에 따라 성남큐브미술관 역시 다양한 전시기획을 통해 성남장애예술인 발굴과 이들의 창작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확대하고,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3월 14일부터 4월 23일까지 성남아트센터 갤러리808 제1전시실에서 열리는 성남장애예술인그룹전 <This Ability: 또 다른 능력>은 장애예술인의 독창적인 시각과 예술적 역량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제목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장애(disability)를 단순히 극복의 대상이나 한계로 바라보는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나 장애예술인 개인의 고유한 능력(ability)에 주목하여, 이를 예술로 승화한 작품들을 통해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고 모두가 동등하게 살아가는 세상의 가능성을 열고자 한다. 10대에서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는 참여 작가 10인(권순욱·김태영·박규현·송진현·윤동규·이도원·이마로·이찬영·최봄이·황진호)이 이번 전시에서 저마다의 고유한 표현 방식과 감각을 담아낸 작품 50여 점을 선보인다.

장애예술인의 작업은 개인의 신체적·인지적 차이를 반영하면서도 독창적인 미적 언어와 예술적 탐구를 보여 준다. 이들은 전통적인 미술의 규칙을 따르기보다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구축하여 개인의 예술세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이러한 특징은 장애예술인이 가진 ‘또 다른 능력’을 드러내며 기존 미술계에 새로운 시각과 가치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다. 이번 전시 역시 장애예술인의 독창적인 시각과 예술적 탐구를 통해 장애를 새로운 가능성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전시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시각장애인용 오디오가이드와 쉬운 글쓰기 기반의 인쇄물 제작, 청각장애인용 온라인 전시영상 제작 등 다양한 접근성 지원을 준비, 누구나 온전히 전시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각기 다른 표현 방식으로 빚어낸 작품들은 예술의 경계를 확장하며, 공감과 소통을 이끄는 창이 된다. 성남장애예술인그룹전 <This Ability: 또 다른 능력>을 통해 예술이 지닌 포용성과 다양성의 가치를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기를 소망한다.

 

1. 「문화예술진흥법」 제15조의2(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의 지원): ②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한 문화시설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문화시설은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기회를 보장하기 위하여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호에 따른 장애예술인의 공연·전시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2025 성남장애예술인그룹전 <This Ability: 또 다른 능력>

일시 3월 14일(금)~4월 23일(수)

장소 성남아트센터 갤러리808

문의 031-783-8142~9

留言


bottom of page